인사말

Press Release

Title 청소년 보호를 위한 업계 자율규제 선언
Writter Manager Date 2014-11-07 Views 9324
File 141107 보도자료청소년 보호를 위한 업계 자율규제 선언.hwp

청소년 보호를 위한 게임 업계 자율규제 선언

 

 (사)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 회장 남경필)는 청소년의 게임 이용 및 소비 증가에 따른 청소년보호 노력의 필요성에 공감, 실질적 청소년보호와 즐겁고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게임 업계 자율규제를 선언한다.

 

 이번 자율규제는 구매 단계에서부터 사후 관리 단계까지 실질적인 청소년의 유료 아이템 과소비 제한 및 합리적 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자율규제를 업계 차원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기존의 자율규제가 사용·결과 단계 부분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었다면, 이번 자율규제에서는 구매 이전 단계에서 관련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미리 고지하고, 구매 사후 관리 단계를 강화함으로써,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동시에 업계가 자율 규제를 실질적으로 준수할 수 있는 후속 대책을 추가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즉, 이번 기회를 통해 기존 자율규제 내용을 재확인 하면서 각 구매 단계별 소비 관리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다각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구매 단계에 있어 "캡슐형 유료 아이템" 내 포함되어 있는 아이템 목록을 표기하고, 최종적으로 획득 가능한 아이템의 범위를 표시 하는 등 구매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정보를 사전에 제공함으로써 합리적인 소비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인챈트" 관련해서는 조합·강화 시스템을 이용하기 이전 경고 문구 등을 게시하여 시스템 이용 여부에 대한 재고의 기회 및 결과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캡슐형 유료 아이템" 관련 정책과 더불어  청소년의 소비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후관리 단계에 있어서도 자율규제의 실질적인 실효성 담보를 위해 (가칭)"게임물자율규제민관협의체" 를 구성할 것이다. 해당 협의체를 통해 자율규제 준수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상시적으로 진행할 것이며, 업계 차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자율규제 역시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게임 사업자 대상 정기적인 설명회 개최 및 홍보를 통해 자율규제가 실질적으로 준수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번 자율규제 선언은 법령에 의한 강제 규제보다 업계 스스로의 자정노력을 통한 건전한 게임 이용 환경을 조성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을 것으로 본다.

 

 해당 자율규제는 내년 상반기 중으로 시스템 등을 개편하여 단계적으로 시행해 나갈 것이며, 향후 게임 업계는 이번 자율규제 선언을 통해 보다 즐겁고 건전한 게임문화가 조성되길 기대한다.(끝)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