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개요
가. 행사 일정 및 장소
일정 (예정)
|
행사명
|
참가정원
|
행사개요
|
행사장소
|
2009.8.10 (월)
|
컨퍼런스
|
500인
|
미디어랩 교수 4-5인, 국내 초빙인사등의 강연과 패널 토론 등
|
상암 누리꿈 스퀘어
비즈니스 센터
|
2009.8.11(화)
~8.13(목)
|
워크샵
|
120인
|
서울의 문화에 관한 미디어 프로젝트 아이디어 및 개발 작업 수행. 미디어랩 연구원들이 각각 8-10명의 참가자 그룹을 담당.
|
동승동 제로원 아트센타
|
2009.8.15(토) 2일간
|
전시
|
일반 공개
|
워크샵 작업 결과물, 작업 과정, 미디어랩 연구원들의 작업 전시.
|
동승동 제로원 아트센타
|
나. 참가 대상
한국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전자 및 컴퓨터, 기계 공학), 디자인, 아트 (예술분야), 재료공학, 경영 전공 학생 및 전문인력, 기업 연구원 등
다. 세부내용
한 본 행사는MIT Media Lab의 연구 방식을 널리 알리고, 한국적인 연구 및 기업 환경에 적용시킬 방법을 논의하는 목적으로 아래와 같이 구성되었습니다.
컨퍼런스 행사 개요
- 컨퍼런스는 워크샵 행사 이전에MIT 미디어랩의 다학제간 연구 방법론을 소개하고, 다학제간 연구방법론의 장점을 한국적인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한 행사입니다.
- MIT 미디어 랩 교수 2명, 미디어랩 출신 한국 연구원 9명, 노스웨스턴대 연구원, 카네기 멜론대 연구원이 주측이 되어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한국내 미디어, 아트, 디자인, 공학 등의 학술 및 기업 연구인사의 초청강연을 가질 계획입니다.
- Conference Session 형식
- 강연자가 자신의 지식을 단지 청중에게 전달하는 일방적인 발표형식에서 벗아나 청중들이 실시간으로 강연에 대한 의견을 프로그램 웹페이지를 통해서 제시하는 상호 소통 가능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 패널형식:
- 패널리스트와 청중이 같이 어우려질 수 있는 놀이와 같은 토론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 패널리스트는 각각 5분의 발표, 자신의 발표에 대한 5분의 토론 시간이 주어진다. 또한, 다른 패널의 발표에 대한 토론에 참가한다.
- Boston/Pittsburgh/San Francisco 지역의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패널 주제에 대한 인터뷰 비디오를 제작 및 상영할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