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한빛소프트] 에이카, "오토? 자리잡을 수 없는 기획이 우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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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09-01-12 | 조회수 | 12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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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토마우스가 자리 잡을 수 없게 하려면 기획부터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 에이카온라인, 공개 서비스 4주간 오토 신고 43건, 실제 적발 16건에 불과해 ◈ 오토가 뿌리내릴 수 없도록 내구도 시스템 도입, 협력 플레이 강조 ◈ “오토 자체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없는 것” 유저들 호평 이어져 “게임에서 자동사냥(일명 오토마우스, 이하 오토)가 자리잡을 수 없게 하려면, 기획부터 오토가 자리 잡을 수 없도록 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입니다.” 올 겨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돌풍의 한 주역인 ‘에이카온라인(http://aika.hanbiton.com, 이하 에이카)’을 서비스하는 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는 지난달 18일 공개 서비스 이후 약 4주간 오토 관련 신고는 43건이 접수됐으며, 이 중 실제 오토 사용으로 적발된 건은 16건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 ‘에이카’를 검색해도 다른 MMORPG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오토마우스 광고는 찾기 힘들다. 공개 서비스 초기에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오토가 유독 에이카에서는 기를 펴지 못하고 있는 것. 한빛소프트 에이카에 오토가 없는 이유는 오토가 뿌리내릴 수 없는 구조 때문이다. 오토를 이용한 소위 ‘닥사냥(게임에서 제공하는 퀘스트나 다른 유저들과의 협력 플레이를 통한 미션을 수행하지 않고 ‘닥치고 사냥만 한다’는 뜻의 은어)’으로는 게임 머니를 모을 수 없는데다 아이템에 내구도가 존재해 오토로는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또한 다른 유저들과 협력을 통한 플레이로 고급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했고, 이미 유저들 사이에선 자율적인 정화 움직임도 활발하다. 에이카는 이와 같은 기획으로 오토문제를 해결하고 게임 내 커뮤니티도 활발하게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끌어내며 ‘오토 없는 게임’으로 유저들의 입소문을 타고 있다. ‘왕순대’ 아이디를 쓰는 유저는 “오픈한 지 1주일도 안 된 게임이 오토세상이 되는 걸 봤다”며 “(에이카는) 자유게시판에 오토 관련 글이 안 보이는 게 너무 좋다”는 글을 남겼다. 또 다른 유저 ‘데스나이트’ 역시 “(에이카에 오토가 없는 이유는) 오토 자체가 전혀 도움이 되질 못하기 때문이다”고 평가했다. 한빛소프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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